사내보안의 첫 걸음 DLP
기밀 자료 및 개인정보 취급이 많은 사무실은 보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출입, 서류반출 등에 대한 물리적인 통제가 보안의 주된 영역이었지만
업무 대부분이 디지털화 된 현재는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지요.
대외비, 핵심기술, 고객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장치는 무엇이 있는지 탐색하다 보면
도입할 요소가 한둘이 아니어서 굉장히 막막하실겁니다.
보안을 처음 도입하는 사무실의 경우 한번에 많은것을 적용하기 부담스러우실 수 있기에
이번 글에서는 가장 첫 번째로 필요한 DLP 솔루션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DLP 란?
DLP는 Data Loss Prevention 의 약자로 데이터 손실 방지 솔루션을 뜻합니다.
솔루션이 설치된 임직원들의 PC에서 자료 유출을 탐지,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이지요.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등의 민감정보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메일발송, 메신저공유, CD복사, 외장하드복사, USB복사 등의 파일반출 행위를 직접적으로 제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유출에 예민한 기업 사무실 보안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솔루션 입니다.
기록과 모니터링
이처럼 DLP는 기능적으로 사내보안에 큰 역할을 하지만 관리 측면에서도 유용합니다.
어떤 PC에 민감정보가 저장되어 있는지, 어떤 PC에서 자료반출을 시도하였는지 세부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보안담당 관리자가 이를 통한 실시간 관제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보안사고 발생시 유출자 추적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후관리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리자의 필요성
DLP는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는 솔루션이지만 PC의 많은 기능을 제한하기 때문에
잘못 적용하면 오히려 업무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도입하기 전 업무환경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며
이에 대한 조율과 점검 그리고 위반사항 발생에 대한 조치 및 대응이 동반되어야 하므로 전담 관리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내 보안을 첫 도입하는 사무실은 임직원에게 이러한 업무를 맡기기 어려우며
담당자를 새로 채용하기에도 부담스러운것이 사실입니다.
사내보안 경험과 보안담당자가 없는 사무실은 보안 전문업체를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합유지보수전문기업 창리정보통신에서는 사내보안을 처음 도입하는 기업을 위한 보안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ISO27001 국제보안관리표준 규격에 따른 취약점 분석, 실무 환경 도입 및 테스트, 지속적인 사후점검 관리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자료유출 방지를 위해 필요한 DLP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민감정보가 포함된 파일을 탐지하고 이에 대한 반출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기관, 제조업체, 의료기관, 교육기관, 판매업에 꼭 필요한 솔루션입니다.
사내에 보안 담당자가 없어 직접적인 도입이 어려운 사무실도
창리정보통신에 문의주시면 친절히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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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시일 내에 회신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